가족환경 다변화에 따른 청소년지원 방식 재편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환경 다변화에 따른 생애주기별 청소년의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여 청소년지원 방식 재편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의 생애주기별로 만9-24세(초중고대 연령) 학교 안팎의 청소년 총 2,042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8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Zoom을 활용하여 1:1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청소년을 둘러싼 가족 환경의 변화로 다양한 가족 형태가 존재하며, 가족구성원의 형태는 친부모, 친?외조부모, 친형제·자매, 친척 및 새부모, 새형제·자매, 부모의 여자 또는 남자 친구 등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교육의 장으로서 가족기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가족지지 기반(정서+의식주)이 낮은 집단에서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가족환경의 다양한 사건 및 어려움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사와 입원 등 일상적 생활 사건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는 반면, 정신질병, 이혼, 가출, 폭행, 재혼, 알코올중독, 자살, 빚독촉 등에서 비교적 차이가 두드러졌다.

가족문제로 고민시 대처 방안으로 고등학교와 청소년부모 집단의 절반 이상이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다’고 응답하였고, 특히 청소년부모의 ‘스스로 자해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무기력증, 단절, 자해, 이상한 행동에 대한 조사결과, 행복도별 차이가 가족지지기반별, 경제수준별, 성별, 연령 학교급별, 학업수준별 차이와 비교했을 때 가장 높게 나타났다. 행복도가 낮을수록 무기력증과 외부단절, 자해, 이상한 행동을 가족환경 변화로 고민할 때 대처방안으로 선택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행복도를 높이는 정책지원으로 자존감, 인정, 소통을 하는 학교와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의 지원방식 재편이 필요하다.

면담조사 결과, 이사, 이혼과 재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지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내의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서비스 정보 경로를 몰라 어려움에 처하고 있으며, 가정적 어려움을 청소년들이 먼저 타인에게 이야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생은 집안일과 형제 돌봄에 어려움을 느끼고, 고등학생은 인터넷에서 혼자 해결하려고 하고, 학교 밖 청소년은 검정고시, 대학생은 전문상담진료, 청소년부모는 서비스지원 신청절차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가족환경 변화 경험 및 초기대처에 매우 어려움을 느끼며 가족 내 지지기반이 없다고 느끼는 경우 가족문제에 대한 어려움을 스스로 부인하거나 외부의 자원에 대해서도 별로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환경은 청소년이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감수성이 발달된 청소년기에 무기력증이 심하게 나타났다. 가족 환경으로 어려운 상황을 경험할 때 초기대처를 잘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지지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가족변화 대응력 강화를 정책방향으로 1) 가족단위 정책지원에서 청소년 개별적 지원, 2) 가족내 어려움 대처에 신속한 발견 및 대처, 3) 생애주기적 초,중,고,대 특성에 따른 지원을 제시하였다. 정책과제로 청소년의 서비스 신청을 지원하는 정책으로 재편, 가족환경 변화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지원 내용으로 재편,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를 현장 연결을 주도하는 중추지원조직으로 재편, 초기 대처를 위한 관련 기관담당자의 직무 재편, 청소년기 연령에 따른 특성 서비스로 재편, 24시간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서비스 지원방식으로 재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