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2022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기초분석보고서 (2기패널)
Author(s)
양계민이정민정윤미
Issued Date
2022
Type
Report
Keyword
다문화청소년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6020
Table Of Contents
Ⅰ. 기초통계표 : 학생

표 Ⅰ-1. 부모의 외국인 여부 3
표 Ⅰ-2.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아버지 4
표 Ⅰ-3.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실력 - 어머니 5
표 Ⅰ-4. 외국인 부모님과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 아버지 6
표 Ⅰ-5. 외국인 부모님과 의사소통 시 사용 언어 - 어머니 7
표 Ⅰ-6.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언어를 하도록 하기 위해 하는 방법 8
표 Ⅰ-7.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아버지 9
표 Ⅰ-8.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언어실력 - 어머니 10
표 Ⅰ-9. 국적에 대한 인식 11
표 Ⅰ-10. (국내출생만) 작년 조사 이후 외국출신 부모님 나라 방문 여부 12
표 Ⅰ-11. (국내출생만) 한국에 있는 친한 친구 수 13
표 Ⅰ-12.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총 합계 14
표 Ⅰ-13.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1) 한국에서 태어난 친구 15
표 Ⅰ-14.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2) 나와 같은 나라에서 태어난 친구 16
표 Ⅰ-15.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3) 다른 나라(한국, 본국 외) 에서 태어난 친구 17
표 Ⅰ-16. (외국출생만) 친한 친구 수 - (4) 어느 나라에서 태어났는지 잘 모르는 친구 18
표 Ⅰ-17.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에게 관심이 많은 것 같다 19
표 Ⅰ-18.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와 함께 지내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20
표 Ⅰ-19. 친구의 지지 - 내 친구들은 나를 잘 이해해주는 것 같다 21
표 Ⅰ-20. 학교생활적응 - 나는 수업 시간이 재미있다 22
표 Ⅰ-21. 학교생활적응 - 우리 학교는 공부하기에 좋은 분위기다 23
표 Ⅰ-22. 학교생활적응 - 나는 우리학교 선생님들이 좋다 24
표 Ⅰ-23. 학교생활적응 - 나는 우리학교 친구들이 좋다 25
표 Ⅰ-24. 학교 생활에서 어려운 점 26
표 Ⅰ-25. 학교에서 친구들과 생활 시, 어려운 점 27
표 Ⅰ-26. 학교공부 시, 가장 어려운 점(1순위) 28
표 Ⅰ-27. 학교공부 시, 가장 어려운 점(1+2+3순위) 29
표 Ⅰ-28. 지난 학기 학교 성적 30
표 Ⅰ-29. 성적에 대한 만족도 31
표 Ⅰ-30.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에게 관심이 많으신 것 같다 32
표 Ⅰ-31. 교사의 지지 - 내가 아프거나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 우리 담임선생님은 날 걱정해주시는 것 같다 33
표 Ⅰ-32. 교사의 지지 - 우리 담임선생님은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해주시는 것 같다 34
표 Ⅰ-33.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했다 35
표 Ⅰ-34.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욕을 듣거나 심한 집적거림이나 놀림을 당했다 36
표 Ⅰ-35.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이 나를 고의로 어떤 일에 끼워주지 않거나 완전히 무시했다 37
표 Ⅰ-36.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맞거나 발로 차이거나 위협을 당했다 38
표 Ⅰ-37.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나에 대해 거짓소문을 퍼뜨려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되었다 39
표 Ⅰ-38. 집단괴롭힘 피해 경험 - 다른 학생들로부터 신체적 특징이나 외모에 대해 험한 욕설을 듣거나 놀림을 당했다 40
표 Ⅰ-39.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존재 여부 41
표 Ⅰ-40. 학교 내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복수응답) 42
표 Ⅰ-41.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존재 여부 43
표 Ⅰ-42. 학교 밖에서 어려운 일 발생 시, 도움을 주는 어른 (복수응답) 44
표 Ⅰ-43. 희망하는 교육수준 45
표 Ⅰ-44. 미래에 갖고 싶은 직업 46
표 Ⅰ-45. 학교를 다 마친 후에 일하고 싶은 국가 47
표 Ⅰ-46.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아버지 48
표 Ⅰ-47.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어머니 49
표 Ⅰ-48.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형제·자매 50
표 Ⅰ-49.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친척·친지 51
표 Ⅰ-50.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학교 선생님 52
표 Ⅰ-51.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상담 선생님 53
표 Ⅰ-52.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학원·공부방·학습지·과외 선생님 54
표 Ⅰ-53. 미래에 대한 대화(또는 상담) 정도 - 친구 55
표 Ⅰ-54. 심리적·신체적 건강 - 나는 신체적으로 건강하다 56
표 Ⅰ-55. 심리적·신체적 건강 - 나는 정신적으로 건강하다 57
표 Ⅰ-56. 심리적 건강 - 평소 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58
표 Ⅰ-57. 심리적 건강 - 연속적으로 2주 이상 평소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다 59
표 Ⅰ-58. 자아존중감 -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60
표 Ⅰ-59. 자아존중감 -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61
표 Ⅰ-60. 자아존중감 - 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62
표 Ⅰ-61. 삶의 만족도 - 나는 사는 게 즐겁다 63
표 Ⅰ-62. 삶의 만족도 - 나는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64
표 Ⅰ-63. 삶의 만족도 - 나는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65
표 Ⅰ-64. 스트레스 - 공부, 성적 문제 66
표 Ⅰ-65. 스트레스 - 학교 생활 문제 67
표 Ⅰ-66. 스트레스 - 진학, 진로 문제 68
표 Ⅰ-67. 스트레스 - 가정의 경제적 형편 69
표 Ⅰ-68. 스트레스 - 부모님 사이의 불화(부부싸움 등) 70
표 Ⅰ-69. 스트레스 - 아버지와 나와의 갈등 71
표 Ⅰ-70. 스트레스 - 어머니와 나와의 갈등 72
표 Ⅰ-71. 스트레스 - 형제·자매와 나와의 갈등 73
표 Ⅰ-72. 스트레스 - 이성친구와의 문제 74
표 Ⅰ-73. 스트레스 - 친구와의 문제 75
표 Ⅰ-74. 스트레스 - 나의 성격 문제 76
표 Ⅰ-75. 스트레스 - 나의 외모 문제 77
표 Ⅰ-76. 스트레스 - 나의 건강 문제(신체적, 정신적) 78
표 Ⅰ-77. 스트레스 - 미래에 대한 불안감 79
표 Ⅰ-78. 스트레스 - 비자/체류 문제 80
표 Ⅰ-79.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다른 사람이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갖고 농담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81
표 Ⅰ-80.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부모님이 다른 나라 사람이라서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 82
표 Ⅰ-81.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한국에 사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83
표 Ⅰ-82.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한국어를 잘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84
표 Ⅰ-83.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주변에서 한국 사람처럼 행동하라고 스트레스를 준다 85
표 Ⅰ-84.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나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서 무시를 당한다 86
표 Ⅰ-85.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나의 부모님이 외국인이라고 친구들이 따돌린다 87
표 Ⅰ-86.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우리 동네 사람들은 우리 식구를 못살게 군다 88
표 Ⅰ-87. (외국출생만)문화적응스트레스 - 한국 사람들은 우리 식구를 못살게 군다 89
표 Ⅰ-88. 국가정체성 - 누군가 한국을 칭찬하면 내가 칭찬받는 것 같다 90
표 Ⅰ-89. 국가정체성 - 나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한국에 관해서 어떤 생각을 갖는지에 관심이 많다 91
표 Ⅰ-90. 국가정체성 - 한국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이다 92
표 Ⅰ-91. 국가정체성 - 누군가 한국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면 나에게 욕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상한다 93
표 Ⅰ-92.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문화(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94
표 Ⅰ-93.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 (음악, 영화, 음식, 옷 등)를 즐기는 편이다 95
표 Ⅰ-94.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부모님이 외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 96
표 Ⅰ-95.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97
표 Ⅰ-96.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앞으로 계속 한국에 살고 싶다 98
표 Ⅰ-97.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앞으로 외국인 부모님 나라에 가서 살고 싶다 99
표 Ⅰ-98.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의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100
표 Ⅰ-99.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로 가서 대학이나 회사에 다니고 싶다 101
표 Ⅰ-100.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외국인 부모님 나라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102
표 Ⅰ-101. 이중문화수용태도 - 나는 한국문화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103
표 Ⅰ-102. 작년 조사 이후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님 또는 본인이 외국 출신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았다고 느낀 경험 여부 104
표 Ⅰ-103. 지각된 다문화수용성 - 한국 사람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는 외국 출신 사람들에게 친절하다 105
표 Ⅰ-104. 지각된 다문화수용성-한국사람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는 외국출신 사람들을 출신국가에 따라 다르게 대한다 106
표 Ⅰ-105.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열심히 공부하라고 격려해주신다 107
표 Ⅰ-106.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학교에서 어려운 일이 생기면 도와주신다 108
표 Ⅰ-107.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중·고등학교 혹은 대학에 진학하도록 격려해주신다 109
표 Ⅰ-108.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나에게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다 110
표 Ⅰ-109.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수업이나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말을 많이 해주신다 111
표 Ⅰ-110. 부모님 지지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필요로 하는 것들(물건, 장소 등)을 잘 제공해주신다 112
표 Ⅰ-111.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방과 후에 어디에 가는지 알고 계신다 113
표 Ⅰ-112.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알고 계신다 114
표 Ⅰ-113.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관심을 갖고 물어보신다 115
표 Ⅰ-114.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 몸이나, 옷, 이불 등이 깨끗하도록 항상 신경쓰신다 116
표 Ⅰ-115.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외출할 경우 언제 들어올지 알고 계신다 117
표 Ⅰ-116.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나보다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다 118
표 Ⅰ-117.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나에 대해 관심이 없으셔서 칭찬을 하시거나 혼내시는 일이 없다 119
표 Ⅰ-118.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으시다 120
표 Ⅰ-119.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필요로 할 때 곁에 없으시다 121
표 Ⅰ-120. 부모의 양육태도 - 부모님(보호자)은 내가 아플 때에도 병원에 데려가지 않으신다 122
표 Ⅰ-121. 부모님과의 활동 - 나의 고민에 대한 대화 123
표 Ⅰ-122. 부모님과의 활동 - 학교생활에 대한 대화 124
표 Ⅰ-123. 부모님과의 활동 - 여가활동(스포츠, 취미, 오락 등 여유시간에 하는 활동) 125
표 Ⅰ-124. 부모님과의 활동 - 저녁식사 126
표 Ⅰ-125. 부모님과의 대화(하루 기준) - 아버지 127
표 Ⅰ-126. 부모님과의 대화(하루 기준) - 어머니 128
표 Ⅰ-127. 평일 방과 후에 집에 혼자 혹은 형제나 자매끼리만 있는 정도(일주일 기준) 129
표 Ⅰ-128. 학생 키 130
표 Ⅰ-129. 학생 몸무게 131
표 Ⅰ-130.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말하기 132
표 Ⅰ-131.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쓰기 133
표 Ⅰ-132.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읽기 134
표 Ⅰ-133. (외국출생만) 한국어 수준 - 듣기 135
표 Ⅰ-134. (외국출생만) 한국 국적 희망 여부 136
표 Ⅰ-135. (외국출생만) 한국 거주 희망 여부 137

Ⅱ. 기초통계표 : 학부모
표 Ⅱ-1. 모국어 141
표 Ⅱ-2. 작년 조사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어 공부 경험 여부 142
표 Ⅱ-3. 한국어 공부 방식(복수응답) 143
표 Ⅱ-4. 한국어를 공부하지 않은 이유 144
표 Ⅱ-5. 한국어 수준 - 말하기 145
표 Ⅱ-6. 한국어 수준 - 쓰기 146
표 Ⅱ-7. 한국어 수준 - 읽기 147
표 Ⅱ-8. 한국어 수준 - 듣기 148
표 Ⅱ-9. 자녀와 대화 시 사용언어 149
표 Ⅱ-10. 자녀와의 의사소통 정도 150
표 Ⅱ-11. 자녀의 어머니 모국어 실력 151
표 Ⅱ-12. 자녀가 어머니 모국어를 잘하지 못하는 이유 152
표 Ⅱ-13. 자녀 교육 관련 주 의사결정자 153
표 Ⅱ-14. 자녀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도움 정도 154
표 Ⅱ-15. 자녀가 학교에서 문제가 생겼거나 어려운 숙제 시, 주로 도와주는 사람 155
표 Ⅱ-16.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학교 선생님과 상담을 한다 156
표 Ⅱ-17.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말한다 157
표 Ⅱ-18.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다른 아이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알아본다 158
표 Ⅱ-19.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학원에 보낸다 159
표 Ⅱ-20.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개인과외를 시킨다 160
표 Ⅱ-21.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시험이 있으면 평소보다 더 공부를 시킨다 161
표 Ⅱ-22. 자녀의 성적향상을 위한 노력 - 시험을 잘 보지 못했을 때 야단을 친다 162
표 Ⅱ-23.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담임교사 면담 163
표 Ⅱ-24.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교교육 설명회 참석 164
표 Ⅱ-25.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학부모 교육 참석 165
표 Ⅱ-26.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하는 활동 ? 그 외 학교행사 참석(체육대회, 발표 회, 학교축제 등) 166
표 Ⅱ-27. 희망하는 지원 프로그램 제공 장소 167
표 Ⅱ-28. 희망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168
표 Ⅱ-29. 희망하는 대학 진학 지역(한국 또는 외국) 169
표 Ⅱ-30. 희망하는 대학의 구체적인 수준 170
표 Ⅱ-31. 자녀를 한국에서 계속 거주하게 할 의향 171
표 Ⅱ-32. 한국 거주 형태 172
표 Ⅱ-33. 희망하는 자녀의 장래 직업 173
표 Ⅱ-34.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 자녀 한국어교육 174
표 Ⅱ-35.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2) 자녀 이중언어교육 175
표 Ⅱ-36.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3) 교과목 학습지도 176
표 Ⅱ-37.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4) 멘토링 프로그램 177
표 Ⅱ-38.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5) 무료 방문학습지 178
표 Ⅱ-39.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6) 특기적성 교육 179
표 Ⅱ-40.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7) 문화체험 180
표 Ⅱ-41.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8) 문화공연관람 181
표 Ⅱ-42.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9) 견학 및 체험활동 182
표 Ⅱ-43.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0) 캠프 183
표 Ⅱ-44.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1) 심리적응 프로그램 184
표 Ⅱ-45.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2) 현금지원 185
표 Ⅱ-46.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3) 물적 지원 186
표 Ⅱ-47. 작년 조사 이후 서비스 지원받은 경험 - (14) 진로프로그램 187
표 Ⅱ-48. 서비스 도움 정도 - (1) 자녀 한국어교육 188
표 Ⅱ-49. 서비스 도움 정도 - (2) 자녀 이중언어교육 189
표 Ⅱ-50. 서비스 도움 정도 - (3) 교과목 학습지도 190
표 Ⅱ-51. 서비스 도움 정도 - (4) 멘토링 프로그램 191
표 Ⅱ-52. 서비스 도움 정도 - (5) 무료 방문학습지 192
표 Ⅱ-53. 서비스 도움 정도 - (6) 특기적성 교육 193
표 Ⅱ-54. 서비스 도움 정도 - (7) 문화체험 194
표 Ⅱ-55. 서비스 도움 정도 - (8) 문화공연관람 195
표 Ⅱ-56. 서비스 도움 정도 - (9) 견학 및 체험활동 196
표 Ⅱ-57. 서비스 도움 정도 - (11) 심리적응 프로그램 197
표 Ⅱ-58. 서비스 도움 정도 - (12) 현금지원 198
표 Ⅱ-59. 서비스 도움 정도 - (13) 물적 지원 199
표 Ⅱ-60. 서비스 도움 정도 - (14) 진로프로그램 200
표 Ⅱ-61. 선호하는 자녀 교육방식 201
표 Ⅱ-62.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경험 여부 - (1) 교과목 관련 사교육 202
표 Ⅱ-63.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경험 여부 - (2) 특기적성 관련 사교육 203
표 Ⅱ-64.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월평균 비용 - (1) 교과목 관련 사교육 204
표 Ⅱ-65.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월평균 비용 - (2) 특기적성 관련 사교육 205
표 Ⅱ-66.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비용 부담 정도 - (1) 교과목 관련 사교육 206
표 Ⅱ-67. 지난 1년간 자녀의 사교육 비용 부담 정도 - (2) 특기적성 관련 사교육 207
표 Ⅱ-68. 자녀를 키우면서 어려운 점(1순위) 208
표 Ⅱ-69. 자녀를 키우면서 어려운 점(1+2+3순위) 209
표 Ⅱ-70. 부모효능감 - 나는 내 행동이 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다 210
표 Ⅱ-71. 부모효능감 - 나는 내가 유능한 부모라고 생각한다 211
표 Ⅱ-72.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가 무엇을 힘들어 하는지 잘 알고 있다 212
표 Ⅱ-73. 부모효능감 -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부모의 역할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213
표 Ⅱ-74.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214
표 Ⅱ-75. 부모효능감 - 나는 내 아이가 잘못했을 때, 스스로 잘못한 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잘 설명한다 215
표 Ⅱ-76. 부모효능감 - 나는 부모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 216
표 Ⅱ-77. 부모효능감 - 나는 부모역할에 별로 흥미가 없다 217
표 Ⅱ-78. 부모효능감 - 나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잘 알고 있다 218
표 Ⅱ-79.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특별지원의 필요성 219
표 Ⅱ-80. 특별지원을 한다면 선호하는 지원 방식 220
표 Ⅱ-81. 작년 조사 이후 한국에 살면서 이주민이라는 이유로 차별 받은 경험 221
표 Ⅱ-82. 차별 받은 정도 - (1) (일터의)고용주 또는 직장동료 222
표 Ⅱ-83. 차별 받은 정도 - (2) 동네 사람 223
표 Ⅱ-84. 차별 받은 정도 - (3) 길거리의 모르는 사람 224
표 Ⅱ-85. 차별 받은 정도 - (4) 복지시설 종사자 225
표 Ⅱ-86. 차별 받은 정도 - (5) 일반 공무원 226
표 Ⅱ-87. 차별 받은 정도 - (6) 의료인(의사, 간호사 등) 227
표 Ⅱ-88. 차별 받은 정도 - (7) 서비스업 사업자 및 종사자 228
표 Ⅱ-89. 차별을 받았을 때 대응(복수응답) 229
표 Ⅱ-90. 차별을 받았을 때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던 이유 230
표 Ⅱ-91. 차별을 받은 주된 이유 231
표 Ⅱ-92. 주변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여부 232
표 Ⅱ-93. 주변에 걱정거리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의 수 233
표 Ⅱ-94. 주로 어울리는 사람 234
표 Ⅱ-95. 한국생활이 모국문화와 달라서 어려운 점 235
표 Ⅱ-96.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사회생활에서 한국 사람들과 다른 대우를 받는다 236
표 Ⅱ-97. 문화적응 스트레스 - 한국 사람들은 내가 외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편견을 가지고 있다 237
표 Ⅱ-98.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 때문에 힘들다 238
표 Ⅱ-99.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고향을 떠나 낯선 환경에서 생활하는 게 슬프다 239
표 Ⅱ-100.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태어난 곳과 사람들이 그립다 240
표 Ⅱ-101.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외국출신자들을 무시하는 것에 화가 난다 241
표 Ⅱ-102.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외국에서 왔다는 이유 때문에 위축된다 242
표 Ⅱ-103. 문화적응 스트레스 - 나는 내가 외국에서 왔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가 낮다고 느낀다 243
표 Ⅱ-104.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과 더 잘 어울린다 244
표 Ⅱ-105.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에게 나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쉽다 245
표 Ⅱ-106.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보다 한국사람들과 사귀는 것이 더 편하다 246
표 Ⅱ-107.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인 친구와 모국인 친구가 모두 있다 247
표 Ⅱ-108.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과 모국사람들 모두 나를 귀중히 여긴다고 느낀다 248
표 Ⅱ-109.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이든 모국사람이든 누구와 함께 있어도 매우 편안하다 249
표 Ⅱ-110.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모국사람들이 많은 모임에 가는 것을 더 좋아한다 250
표 Ⅱ-111.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보다 모국사람들이 나를 더 동등하게 대해준다고 느낀다 251
표 Ⅱ-112.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보다 모국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더 편하다 252
표 Ⅱ-113. 문화적응 유형 - 나는 한국인이나 모국인 누구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253
표 Ⅱ-114. 문화적응 유형 - 나는 때때로 한국사람이나 모국사람이나 모두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느낀다 254
표 Ⅱ-115. 문화적응 유형 - 나는 종종 한국사람들이나 모국사람들 모두 나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생각한다 255
표 Ⅱ-116. 자아존중감 - 나는 다른 사람처럼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56
표 Ⅱ-117. 자아존중감 - 나는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257
표 Ⅱ-118. 자아존중감 - 나는 대체적으로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258
표 Ⅱ-119. 자아존중감 -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259
표 Ⅱ-120. 자아존중감 -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260
표 Ⅱ-121. 자아존중감 -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261
표 Ⅱ-122. 자아존중감 - 나는 나 자신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한다 262
표 Ⅱ-123. 자아존중감 - 나는 가끔 나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263
표 Ⅱ-124. 자아존중감 - 나는 때때로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264
표 Ⅱ-125. 전반적인 건강상태 265
표 Ⅱ-126. 현재 혼인상태 266
표 Ⅱ-127. 배우자(사실혼 포함)와의 관계 만족도 267
표 Ⅱ-128. 월 평균 가구소득 268
표 Ⅱ-129. 주요 소득원 269
표 Ⅱ-130. 가정형편에 대한 지각 270

Ⅲ. 주요항목 상대표준오차
표 Ⅲ-1. 학교생활(청소년) 273
표 Ⅲ-2. 또래관계(청소년) 273
표 Ⅲ-3. 심리정서발달(청소년) 273
표 Ⅲ-4. 가족관계(청소년) 274
표 Ⅲ-5. 문화적응 및 이중문화(청소년) 274
표 Ⅲ-6. 자녀교육 및 양육(학부모) 275
표 Ⅲ-7. 개인특성(학부모) 275
표 Ⅲ-8. 가정의 경제적 상황(학부모) 275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