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2022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Metadata Downloads
Table Of Contents
1. 최우수상 수상작
•학교와 마을을 잇는 이중언어 배움터(가칭 글로컬 e-언어학교)에서 글로컬 시민으로 함께 성장해요! 3
•이주배경후기청소년들을 위한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10
•중앙부처 차원의 이주배경 청소년 담당부서 “청소년성장지원과(가칭)” 신설 16

2. 우수상 수상작
•언어교육거점센터와 학교 내 교과적응 한국어교육을 통한 한국어교육 시스템 개선방안 25
•이주배경 청소년의 발자취(발전・자립・취업) 32
•이주배경청소년 대상 정기 글로벌 취업박람회 개최 37

3. 장려상 수상작
•이중언어를 활용한 이주배경 학생 학습 지원 - 이중언어 학습 포털 운영 49
•이주배경청소년 시민성 함양 지원 체계 구축 방안 52
•이주배경 후기청소년을 위한 진로취업지원프로그램 제안(레인보우 커리어 매니저) 60
•후기 이주배경 청소년에 대한 취업・비자 정책 제안 66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 앱 ‘마음 덩거당’ 72
•온라인 매체를 통해 학업 및 진로 교육에 대한 지역 격차 줄이기 76

4.이중언어 및 한국어
•통합적 이중언어교육 지원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 83
•이중언어 교육을 통한 교학상장(敎學相長)의
기회 마련 90
•‘우리들의 book, 콘서트 G!’ 95
•공교육 체계 내 소수자 모어 교육 지원 101
•이중언어학교 설립 및 이중언어교실 개설 106
•이중언어를 활용한 이주배경 학생 학습 지원-이중언어 사용가능한 다문화 전문교사 신설 108
•부모나라 언어전공자 등록금 전액지원 110

5. 진로 및 취업
•다문화 청소년 기술직업교육학교 추가 설립 113
•중도입국청소년 고등교육 및 취업지원 정책 방안 118
•지역사회 다문화 청소년 대상 현직 전문가와 함께하는 1:1 컨설팅 124
•이주배경청소년의 고유한 정체성 발달을 돕는 개선된 진로지원 프로그램 정책 128
•이주배경청소년 취업디딤돌 134
•희망 취업분야 선배 멘토링 서비스를 통한 성공 진로 지원 138

6. 기초학력제고
•외국인/이주배경 아동 어린이집 학비 지원 143
•더함(+) 멘토링 145

7. 심리사회적응
•이주배경청소년의 정서조절을 위한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 149
•중도입국청소년 정착지원 상담사 배치 155
•이주배경청소년의 사회적지지 강화 159

8. 다문화 수용성
•‘호안끼엠’에서 다문화와 다양성 체험을! 167
•2022년 #다감 캠페인 171
•The World in Korea, 우리가 미래다! 175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지원 176

9. 지원정책시스템 및 전달체계
•이주 배경 아동 청소년 한국사회 안정된 생활과 정착지원 183
•이주배경청소년 가칭 ‘한국사회적응학교’ 위탁운영제도 의무화 186
•이주배경 청소년 적응을 위한 ‘통합형 맞춤 지원’ 191
•스쿨 ON 프로젝트 195
•이주배경청소년에게 지역사회 또래친구를! 202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가칭)“글로벌아동청소년센터” 설치 및 운영 204
•Together, Go!!! -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학업 및 진로 문제를 교육부(중・고등학교 관리)와 여가부(지역센터 관리)가 함께 풀어가는 연계 정책 제안 208
•후기 이주배경청소년 전달체계 개선방안 연구 211
•외국인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에 레인보우스쿨 등 우선 설치 213
•이주배경(중도입국) 청소년 지원을 위한 플랫폼 마련 217

10. 기타
•미등록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구강건강 진료지원 사업 225
•청소년지도사 국가시험 ‘이주배경청소년론’ 과목추가 제안 231
•경로당 봉사활동을 통한 할머니와 동화책읽기 232
•재외국민 청소년 지원 사업 실시 233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