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 지역사회 지원방안 연구: 질적패널조사를 중심으로」 의 마지막 5차년도 연구로, 학교 밖 청소년 질적패널 대상의 심층면접조사와 주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체계인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종사자 대상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요구와 거주하는 지역적 특성 등에 부합하는 종합적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음.

2018년부터 본 연구에 참여한 학교 밖 청소년 기존 패널에 대한 면접조사는 현재 생활, 경제적 상황 직업/취업/자립상황과 지원 경험 및 학업중단에 대한 의미 재평가 등에 대해, 2020~2021년에 신규 패널로 구축되어

면접에 참여한 학교 밖 청소년들은 진로발달상황, 지원 경험과 이에 대한 인식, 지원에서의 아쉬움과 지원 요구 등 정책과제 개발에 초점을 두어 마지막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횡단적 분석뿐 아니라 종단자료를 활용한

심층분석을 실시하였음. 지역사회 지원체계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지역사회 우수 지원사례와 함의를 제시하고 꿈드림센터 종사자 등 현장실무자와 연계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웹설문조사 및 FGI를 실시하였음. 마지막으로

관련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로부터 정책과제 우선순위등에 대해 의견수렴하였음.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자립 구현이라는 정책 비전하에, ①

다양한 환경 속의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 ②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있어서의 국가와 지자체 책임 강화, ③ 학교 밖 청소년 발달단계 및 수요 맞춤형 지원, ④ 전인적 관점의 통합 지원, ⑤ 차별의 대상이 되거나 사회적

배제 없는 지원이라는 5개 방향성에 기반하여 5개 정책영역을 설정하고, 17개 정책과제, 42개 세부 추진과제를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