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이 마무리되고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23-2027)」이 새롭게 시작되는 정책전환기이자, 사회적으로 코로나19, 제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 중요한 변화에 직면한

시기에 향후 청소년정책의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음. 이를 통해 2023년부터 향후 5년 간 적용될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데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이 있으며, 보다 근본적으로는 5년

그 이상을 바라보며 청소년정책이 지향해야 할 장기적인 방향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음. 이를 위해, 연구내용 측면에서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과 청소년이 처한 실태를 분석하고, 국내·외 청소년정책

동향을 검토하였으며, 전문가(학계, 현장 종사자, 청소년정책 담당 공무원 등) 및 청소년 대상 의견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였음. 연구내용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문헌 연구, 2차 자료 검토, 설문조사, 전문가

델파이조사, 초점집단인터뷰(FGI), 전문가 자문 및 정책협의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국가청소년정책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였음.

연구 결과, 향후 청소년정책이 지향할 비전으로 “참여하는 시민으로서의 청소년, 행복한 일상을 누리는 청소년, 미래를 이끄는 청소년”의 방향성을 도출하였음. 그리고 청소년정책을 둘러싼 주요 환경변화 및 연구과정을 통해

도출된 정책 수요를 반영하여, 정책비전 실현을 위한 5대 전략목표로 ①지속 가능한 청소년정책, ②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청소년정책, ③시민청소년의 권리를 보장하는 청소년정책, ④차별과 배제 없는 청소년정책,

⑤효율적·효과적인 청소년정책 추진체계 확립을 제시하였음. 아울러 이를 실천하기 위한 21개의 세부 추진전략을 도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