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참여권 확보 방안 연구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청소년 참여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임.

연구의 주요내용은 청소년 정책참여와 참여권에 대한 이론적 조망, 청소년 정책참여와 참여권의 현황과 요구 파악, 국내외 청소년 정책참여제도 및 참여권 기준에 대한 사례 분석,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참여권 확보방안 도출 등임.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사례분석, 참여기구 청소년 심층면접, 전문가 의견조사, 청소년 설문조사 등의 연구방법을 적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