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2009 서울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운영평가

Metadata Downloads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 평가모형 및 지표개발 절차
1) 평가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2) 평가모형의 설정

Ⅱ. 평가의 절차
1. 평가대상 프로그램의 특성파악과 기초자료 분석
2. 평가지표의 개선과 자료수집 계획
3. 평가단의 구성과 평가위원 워크숍
4. 평가지표의 공유
5. 평가사업 홈페이지 운영
6. 현장방문 중간평가(질적지표, 양적지표)
7. 서면 종합평가(계획평가, 중간평가, 최종평가)
8. 평가보고서 작성 및 정책제언 제시

Ⅲ. 평가대상 프로그램의 이해

Ⅳ. 2009 서울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운영평가 결과
1. 전반적 평가결과
1) 우수프로그램의 특징
2) 하위프로그램 개선사항
3) 회계 평가결과
2. 순위별 종합평가결과
3. 프로그램별 종합평가결과

Ⅴ. 정책제언
1. 청소년참여 영역 개선사항
1) 참가자 특성 고려
2) 참가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홍보 개선책
4) 홍보 및 참가자 모집
5) 청소년 참여 촉진(사전교육)
6)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청소년의 참여 방안 강구
7) 학교단위 프로그램의 경우 청소년 자율참여 유도 방안 필요
2. 청소년지도자 영역 개선사항
1) 프로그램 운영자의 전문성 및 전문가 활용
2) 보조지도자(자원봉사자)들의 역량강화
3) 청소년 친화적인 청소년지도자의 지도역량 강화
3. 프로그램 영역 개선사항
1)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프로그램 개선 촉진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장기계획 수립 필요
3) 목표설정의 타당성과 명료성
4) 대체 프로그램의 개발
5)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6) 만족도 보다는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강조
7) 진행환경의 적절성
8) 돌발상황 시에 대처할 수 있는 중장기적 프로그램 운영방안 필요
9) 프로그램에 적합한 일정 계획 필요
10) 프로그램 사후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필요
4. 평가사업 영역 개선사항
1) 현장 지향적 평가제제로의 개선
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운영단체의 자체평가 역량강화 방안필요
3) 사업선정 과정의 개선
4) 회계감사 관련 개선사항
5) 예산평가 관련 개선사항
6) 평가이해관련자의 협의 강화
7) 컨설팅 역할을 통한 평가결과의 활용성 증대
8) 프로그램 인프라구축

참고문헌

부록
1. 현장방문 참관일지
2. 양적 평가지표
3. 운영단체의 자체평가 보고서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