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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교사, 친구의 욕구지지적 대인행동 프로파일에 따른 기본심리욕구만족, 자기결정성동기, 수업참여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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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Differences in basic psychological needs, motivation, and class engagement between latent profiles of need-supportive interpersonal behaviors of parents, teachers, and frien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교사, 친구의 욕구지지적 대인행동의 수준에 따라 프로파일의 유형을 살펴보고, 프로파일별 기본심리욕구의 만족, 자기결정성동기, 및 수업참여의 차이를 검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고등학생 516명을 대상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 교사, 친구의 욕구지지적 행동이 모두 높은 수준을 나타낸 높은 지지형, 중간 수준의 보통 지지형, 낮은 수준의 낮은 지지형, 그리고 부모와 친구의 욕구지지 행동은 높지만 교사의 욕구지지 행동은 낮은 수준을 나타낸 교사지지 결핍형의 네 가지 프로파일이 도출되었다. 프로파일에 따른 기본심리욕구만족, 자기결정성동기, 및 수업참여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높은 지지형이 보통 지지형 및 낮은 지지형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기본심리욕구만족과 수업참여, 높은 자율동기와 낮은 통제동기를 나타냈다. 교사지지 결핍형은 높은 지지형에 비해 통제동기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그 외 모든 결과변인에서 높은 지지형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부모, 교사, 친구의 욕구지지적 행동을 모두 높게 지각할수록 기본심리욕구만족과 수업참여가 높았지만, 자율동기의 결핍은 교사의 욕구지지적 행동의 부재와 관련이 있으며 부모나 친구의 욕구지지적 행동으로 보완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부모, 교사, 친구의 욕구지지적 대인행동은 기본심리욕구만족과 수업참여에 대해 부가효과가 있지만, 자기결정성동기에 대해 문턱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프로파일별 특징과 차이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자기결정성동기와 수업참여의 증진을 위한 부모, 교사, 친구의 욕구지지적 대인행동의 효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Author(s)
이은주
Issued Date
2023-08-31
Type
Article
Keyword
욕구지지적 대인행동기본심리욕구만족자기결정성동기수업참여부가효과와 문턱효과
DOI
10.14816/sky.2023.34.3.103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6186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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