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청년 내담자의 심리상담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Abstract

자립준비청년의 심리・정서적 자립 지원에 있어 심리상담 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는 보호종료 후 심리상담을 경험한 자립준비청년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호 종료 후 2회기 이상의 심리상담 경험이 있는 자립준비청년을 모집하였으며, 가정위탁 보호 종료 후 다수의 심리상담 경험이 있는 자립준비청년 3명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Clandinin과 Connelly가 제안한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연구자가 연구참여자와 면담한 내용을 녹음하고 이를 전사한 후 연구텍스트를 작성하여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 , , , 의 5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참여자들은 극도의 외로움과 일상의 어려움 속에서 마음 둘 곳을 찾아 상담실을 방문했고, 온전히 내 편인 상담자와 관계를 맺으며 자기에 대한 이해 및 상처를 회복해 나갈 수 있었다. 그리고 연구에 참여하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또 다시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삶에 대한 열의와 끈기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 힘은 삶에 대한 의지를 갖게 하는 좋은 연료가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립준비청년 심리?정서 지원방안 및 상담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자립준비청년이 각각의 삶의 여정 속에서 상담에 진입하게 되는 과정, 상담 중의 경험, 상담 종결 후의 모습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그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자립준비청년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