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정체성 모색

Abstract

오늘날 청소년의 사회 · 문화적 역할과 영향이 커지면서 청소년복지의 지원방법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의 복지적 접근방법이 보완되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복지증진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변화의 환경 속에서 청소년의 복지권welfare rights을 신장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이 사회적 역할과 의무를 동시에 갖는 존재로 인식하여 두가지 관점에서 복지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사회·문화적 생활기회의 불균형을 방지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며, 아울러 청소년 문제를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이와함께 현재와 미래 생환자립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건강한 노동력의 보호 및 개발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복지의 정체성이 형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