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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50_메타버스의 활용경험이 청소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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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청소년들의 메타버스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상당수의 청소년들은 메타버스의 이용경험이 있으며 메타버스 활용을
통한 청소년활동의 기대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음.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체감하는 메타버스의 경험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고자 함. 특히 실제
청소년들이 체감하는 메타버스 활용성과를 행동실험을 통해 분석함.
2022년 초 메타버스 체험 시설을 갖춘 서울 소재 구립 청소년 시설 한 곳을 섭외하여, 해당 시설과의 협조 하에 2022년
7~8월 중 메타버스 체험 신청을 한 청소년을 체험 예정 시기(7월, 9월)에 따라 두 집단(7월 체험자, 9월 체험자)으로
분류하였음. 해당 시설에서 제공한 메타버스 체험 활동은 크게 네 가지임. 첫째, 가상세계(VR) 체험으로 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의 공간에서 미래 직업에 대한 진로 체험을 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설계하는 활동. 둘째, 증강현실(AR)
체험으로 시설 내 증강현실 포인트를 활용한 시설 소개와 지역사회 내 소상공인들을 위한 AR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활동. 셋째, 거울세계 체험으로 VR 기기를 착용하고 구글 어스 및 로드맵 기반의 가상공간을 활용한 해외여행을 체험하는
활동. 넷째, 라이프로깅 체험으로 VR 기기 착용 후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자신의 건강상태 변화를 확인하는 활동임.
분석 결과, 여섯 개 핵심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성, 의사소통, 협업, 사회정서, 진로개발) 중에는 창의성과 진로개발
영역에서 향상되는 효과가 발견되었고, 5개 성격 지표(외향성, 우호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중에는 외향성이
증가하는 효과가 발견되었음. 한편, 메타버스 체험은 온라인 친구에 대한 금전적 자원 배분을 증가시켰으나, 시간적
자원 배분은 감소시키는 경향도 발견되었음. 이는 메타버스의 경험은 온라인 친구에 대한 친밀감은 높일 수 있지만 실제
가상의 공간이 고민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보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음.
Author(s)
좌동훈최용환
Issued Date
2023-11-10
Type
Issue Paper
Keyword
메타버스청소년활동청소년행동변화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6220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설계와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Bluenote 이슈 &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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