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성취압력 및 학습관여가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효과에 주목하여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성취압력과 자녀 학습에 대한 부모의 관여가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더해 자녀의 학업적 실패내성 및 학업 스트레스라는 학업 요인에 주목하여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습관여가 학업 요인을 통해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가지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한국아동패널 12차년도 자료에서 총 1,169명의 사례를 분석에 활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상관분석,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간접효과의 유의성 검증에는 부트스트래핑 방법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나, 학습에 대한 부모의 참여는 아동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실패내성을 통해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부적 간접효과를 보였다. 셋째, 부모의 학습관여와 자녀의 삶의 만족도 간 관계에서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실패내성은 매개역할을 하였으며, 정적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전술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이론적 의의와 함의를 제시하고, 본 연구가 지니는 한계점과 보완을 위한 후속연구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