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 및 조성사업 연구Ⅶ

Abstract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 및 조성사업 연구 VII’의 연구목적은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지표조사와 분석에 따른 기초 통계 자료를 축적하고, 아울러 지역사회 청소년정책 추진기반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내용은 ① 청소년행복지표의 조사·분석 및 국제비교 ② ‘지역사회 청소년기획단’ 운영에 대한 시범사업(3개 지역) 실시 및 성과분석 ③ ‘아동친화도시’ 인증 지자체 사례조사를 통한 성공 요인분석 및 시사점 도출 ④ 영역별 정책과제 발굴 등이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 시범사업, 설문조사, 현장 면접조사, 정책포럼, 정책연구실무협의회 등이며,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법·제도, 인력, 사업 및 프로그램 등 영역별 기반 구축 및 단계별 추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 행복지표 조사체계 및 증거기반 지역사회 청소년정책 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국가와 지자체 차원의 청소년 시설 및 활동 공간에 대한 중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넷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 보급해야 한다.

다섯째, 지자체 단위의 청소년활동 기구를 확대하고 지원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